본문 바로가기
우주학

천문학의 중요성

by 블리네 2024. 3. 10.

천문학

천문학

우주를 구성하는 천체들에서 일어나는 각종 자연 현상을 수학, 물리학 지식을 바탕으로 연구하는 학문을 뜻한다. 전통적인 자연과학의 분류법에 의하면 물리학, 화학, 지구과학과 함께 물상 과학, 화학, 지구과학, 생물학과 함께 현상과학으로 분류된다.

 

현상과학의 의미에 대해서는 이 글로 이동할 것. 한편, 최근에는 학제간 연구와 같은 융합적 성격의 연구에서 도래하는 우주생물학, 행성과학 등의 등장으로, 해당되는 분야는 우주 과학이라는 보다 범용적인 학문 분류로 모여들고 있는 추세이다.

 

이는 근지구에서부터 우주론의 영역까지 우주를 대상으로 하는 모든 영역에 대해 물리학, 화학, 생물학 등 다양한 연구 방법론을 접목시키는 것으로, 이에 따라 우주과학의 범주 내에 항공우주공학을 또한 포함시키는 방대한 영역으로의 저변 확대로 볼 수 있다.

 

천문학 수학과 물리학에 대한 지식을 바탕으로 우주를 구성하는 천체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자연 현상을 연구하는 것을 말합니다.

 

전통적인 자연과학의 분류에 따르면 물리학, 화학, 지구과학과 함께 물리학, 화학, 지구과학, 생물학과 함께 현상과학으로 분류됩니다.

 

현상과학의 의미에 대해서는 이 글로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한편 최근 학제간 연구와 같은 융합적 성격의 연구에서 오는 우주생물학과 행성과학이 등장하면서 해당 분야는 우주과학이라는 보다 일반적인 학문 분류로 모이고 있습니다.

 

이는 근지구에서부터 우주론의 영역에 이르기까지 우주의 모든 영역에서 물리학, 화학, 생물학 등 다양한 연구방법론을 결합한 것으로 우주과학의 범위 내에서 항공우주공학까지 포함하는 방대한 영역으로 저변을 확대한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넓은 의미의 천문학은 지구를 포함한 우주의 모든 사물과 현상을 관찰하고 설명하는 학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천문학은 역사적으로 천문학, 점성술과 같은 여러 이름이 있었지만, 원래 전근대 사회에서는 점성술과 천문학이 매우 밀접하게 연구되어 왔습니다.

 

천문학자들은 종종 점성술을 결합하기 때문에 Ptolemy, Tico Brahe, Johannes Kepler와 같은 저명한 천문학자들도 점성술사였습니다.

 

그러나 현대 과학이 발전하고 천문학이 합리적이고 합리적이 되기 시작하면서 천문학과 점성술이 완전히 분리되어 천문학은 천문학을 의미하고, 점성술은 점성술을 의미합니다.

 

[우주학] - 고천문학이란?

천문학 현황

전통적인 천문학이 관측을 바탕으로 한 현상학적 과학적 성격이 강했다면, 현대 천문학은 보편적인 이론 체계라 할 수 있는 물리학 이론을 활용한 연구가 주된 연구였습니다.

 

예를 들어 우주의 기본 단위 중 하나인 별의 형성과 진화를 논리적으로 이해하기 위해서는 핵물리학의 지식이, 우주의 형성과 진화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일반 상대성 이론의 지식이 필요합니다.

 

이처럼 천체의 관측 자료를 논리적으로 설명하고 물리 이론을 이용하여 미지의 천문 현상을 예측하는 천체 물리학은 현대 천문학에서 핵심적인 위치를 차지하고 있으므로, 적어도 현대 천문학은 현실에 맞게 점성술이라고 불러야 할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천체 물리학이라는 용어는 진정한 점성술이라고 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천문학의 역사가 오래되면서 점성술이라는 용어가 자리를 내주게 되었고, 현재 천문학은 일반적으로 점성술이라고 불립니다. 

 

최근 들어 천문학계는 외부 행성계 연구와 태양계 생명체 탐사에 더욱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으며, 그 과정에서 우주생물학, 즉 우주생물학과 같은 새로운 학문이 등장하고 있습니다.

'우주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지구과학의 범위  (0) 2024.04.14
언어학의 역사  (0) 2024.04.13
물리학의 이해  (0) 2024.03.30
천동설 기원과 역사  (0) 2024.02.16
고천문학이란?  (0) 2024.02.12